SDD2019

Building Peace Together : Challenges and visions

본회의3

국제평화유지 활동과 인도주의적 지원

배경

유엔을 중심으로 하는 국제평화유지 활동은 갈등이 끊이지 않는 국제사회에서분쟁을 예방, 관리하고, 나아가 적극적으로 평화를 건설하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해왔다.

최근 국제사회의 갈등과 분쟁 양태가 반군 등 국가 내부 갈등에서 종교분쟁 등 초국가적 갈등 양상으로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분쟁양상의 변화에따라 국제평화유지 활동 역시 새로운 발전방향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또한, 대규모 재난 발생 시, 국제사회의 공조에 의한 재난구호 활동의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 대규모 재난 대응에서 재난 구호와 인도적 지원에대한 원활한 국제협력이 가능하도록 군의 역할과 책임에 대해 공감대를확인하고, 유사시 신속대응이 가능하도록 협조체계를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국제평화유지 활동과 인도적 지원이 만나는 지점에서, 각 국가들의 경험을 공유하고 지역 및 글로벌 차원에서 효율성 극대화를 위한다자협력의 방향성 모색이 필요하다. 이는 해외파병 활동의 장기적인 발전방향과 미래비전을 확립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한국은 차기(2020년 말 또는 2021년 초) ‘UN 평화유지 장관 회의’의 개최국이다. 이에 PKO와 관련된 정책과 전략을 재점검하고, PKO 활동의 발전방향에 대한 심층적인 논의가 필요하다.

중점 논의 내용

분쟁양상 변화에 따른 평화유지활동 발전 방향

인도적 지원·재난구호에 있어서 군의 역할과 책임

효율성, 효과성 증진을 위한 국가 간 협력 발전 방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