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DD소개

How to Address Complex Security Challenges : Fostering International Solidarity

인사말

대한민국 국방부 차관 신 범 철

대한민국 국방부 차관

신 범 철

Seoul Defense Dialogue 2022
How to Address Complex Security Challenges : Fostering International Solidarity

안녕하십니까? 대한민국 국방부 차관 신범철입니다.

올해 11회를 맞이하는 서울안보대화는 2012년부터 세계 각국 및 국제안보기구의 고위급 국방관료들과 민간 안보전문가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건설적인 토론을 통해 아시아·태평양지역 다자안보협력과 한반도 평화정착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현재 국제사회는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등 전통적 안보상황과 사이버, AI 등 신영역에서의 비전통적 안보상황이 혼재되어 있고, 불안정성이 점증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다변화된 위기를 극복하고 지속가능한 평화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국제사회의 연대와 협력이 절실한 상황입니다. 이에 「2022 서울안보대화」는 ‘복합적 안보위협에 대한 국제사회의 연대를 통한 대응’을 주제로, 한반도와 역내 안보 등 전통적 안보 현안과, 하이브리드전, 국방과학기술 등 최근 세계적으로 관심을 받고 있는 다양한 비전통적 안보 현안에 대해 균형 있게 논의하고자 합니다. 특히 올해는 대한민국 정부에서 역대 최초로 인도-태평양 전략 프레임워크를 구상하는 가운데, 서울안보대화를 통해 인태지역 내 공통의 안보과제를 식별하고 관련 국제협력을 강화하는 방안에 대해 더욱 심도있게 논의할 예정입니다.

또한 2014년부터 시작하여 역내 사이버안보 국제협력 증진에 기여해 온 「서울안보대화 사이버워킹그룹」이 3년 만에 재개되며, 국방우주분야에서 관련 국제협력을 활성화하기 위한 「서울안보대화 우주안보워킹그룹」이 역대 최초로 개최될 예정입니다. 아울러 점차 호전되고 있는 코로나19 상황을 고려, 대한민국 국방부는 「2022 서울안보대화」 본회의를 2019년 이후 3년 만에 처음으로 대면 개최를 추진 중에 있습니다. 기조연설자, 사회자, 토론자 등 다양한 역할로 참여 예정인 각국 국방관료들과 민간 안보전문가들을 모시고 서울에서 대면으로 논의를 진행할 예정이며, 관련 논의들은 세계 각국의 국방·안보 관계자들에게 온라인으로 생중계됩니다.
귀하의 참여를 통해, 「2022 서울안보대화」가 역내 안정성을 회복하기 위한 의미있는 대화의 장이 될 것을 확신합니다.「2022 서울안보대화」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많은 관심과 지원을 부탁드리며, 9월에 서울에서 직접 뵐 수 있기를 고대합니다.

감사합니다.

대한민국 국방부 차관 신 범 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