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DD소개

Borderless Security Crises and Multilateral Responses

인사말

대한민국 국방부 차관 박 재 민

대한민국 국방부 차관

박 재 민

Seoul Defense Dialogue 2021
Borderless Security Crises and Multilateral Responses

안녕하십니까? 대한민국 국방부 차관 박재민입니다.

서울안보대화(SDD: Seoul Defense Dialogue)는 10주년을 맞이하는 서울안보대화는 2012년부터 세계 각국 및 국제안보기구의 고위급 국방관료들과 민간 안보전문가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건설적인 토론을 통해 아시아·태평양지역 다자안보협력과 한반도 평화정착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현재 국제사회는 군비경쟁, 핵 위협, 신종감염병, 기후변화 등 전례 없는 초국경 안보위기에 맞닥뜨렸습니다. 이러한 공동의 위기를 극복하고, 지속가능한 평화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다자주의에 입각한 연대와 협력이 절실한 상황입니다. 이에 「2021 서울안보대화」는 ‘국경 없는 안보위기와 다자적 대응’을 주제로, 한반도 안보, 아시아·태평양 지역안보, 보건안보, 기후변화, 사이버안보, 우주안보 등 주요 안보 현안을 논의하고자 합니다. 특히, 올해는 서울안보대화의 10주년을 기념하기 위한 특별세션도 진행될 것입니다.

대한민국 국방부는 전세계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하여 「2021 서울안보대화」를 온라인과 오프라인 병행(하이브리드) 방식으로 개최하고자 합니다. 기조연설자, 사회자, 토론자 등 연사와 패널의 역할을 수행하는 각국 국방관료들과 민간 안보전문가분들은 국내 현장(서울) 또는 화상으로 참여하여 논의를 진행합니다. 현장 관중은 주한 무관・외교관 및 국내인사로 제한되지만, 관련 논의들은 세계 각국의 관계자들이 시청할 수 있도록 온라인으로 생중계됩니다.

「2021 서울안보대화」에서 모인 지혜와 통찰력이 다자협력의 회복을 위한 디딤돌이 되기를 기대합니다. 「2021 서울안보대화」가 의미 있는 성과를 도출할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시청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