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DD2020

Emerging Security Challenges : Overcoming through Solidarity and Cooperation

세션1

코로나19 시대의 세계질서와 국제협력

배경

코로나19가 짧은 시간 내 전 세계를 강타하면서 국제사회는 극심한 혼란과 혼돈의 시기를 겪고 있다. 세계 각국에서 대규모 인명피해가 발생하고 있고, 보건의료체계를 비롯한 각종 사회시스템이 마비되는 사태마저 발생하였다. 또한 코로나19 영향으로 글로벌 공급망이 단절되어 국가 간 무역 감소, 경제활동 위축, 대규모 실업 등이 발생하여 국제경제 위기를 증폭시키고 있다.

한편, 코로나19 위기 대응 과정에서 국제사회는 협력적 대응보다 자국 우선주의에 기초한 각자도생의 방식을 우선하는 경향을 보였다. 코로나19 발생 초기 주요국의 리더십이 제대로 발휘되지 못했으며, 국제기구나 지역협력체 차원의 공동 대응이 상대적으로 미흡하다는 비판이 높다.

더욱이 코로나19 팬데믹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국제사회에 내재한 갈등과 분열 양상은 한층 심화되고 있다. 전략경쟁에서 비롯된 강대국 간 갈등이 코로나19 책임 공방을 계기로 격화되고 있으며, 국가 및 지역 차원의 정치・군사적 긴장 요인들이 경제적 위기 상황과 맞물려 수면 위로 떠오르고 있다.

코로나19에 따른 혼란과 갈등은 향후 상당 기간에 걸쳐 세계질서에 심대한 영향을 끼치면서 이로 인한 국제질서의 재편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이러한 세계질서의 대전환 속에서 지역적・국제적 안보협력 기반은 약화될 것이라는 우려의 목소리 또한 제기되고 있다.

코로나19 팬데믹이 가져온 위기가 개별 국가나 일부 지역만의 문제가 아니라 전 지구적 위기라는 점에서 국제사회의 연대와 협력 필요성은 이론의 여지가 없어 보인다. 전 세계가 직면한 공동의 위기를 극복하고, 국제사회의 지속 가능한 평화와 번영을 이루기 위해 새로운 국제협력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중점 논의 내용

코로나19 이후 다가오는 세계 정치·안보질서의 성격과 특징

새로운 안보·분야 도전 요인 분석과 대응방향 논의

지역적·국제적 안보협력 강화 방안 모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