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DD2020

Emerging Security Challenges : Overcoming through Solidarity and Cooperation

개요

2020 서울안보대화 개요

배경

서울안보대화(SDD : Seoul Defense Dialogue)는 대한민국 국방부가 2012년에 출범시킨 다자안보대화체(Multilateral Defense Dialogue)로서 올해로 9회째를 맞는다.

서울안보대화는 세계의 여러 국가 및 국제기구의 고위급 국방관료와 안보전문가들이 참여하여 국방협력 방안을 모색하는 장으로 발전하고 있다.

서울안보대화는 전 세계적인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하여 「2020 서울안보대화특별세미나 화상토론회」 방식으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사회적 거리두기를준수한 국내 세미나 현장과 해외 민간 안보전문가들을 연결하여 논의를 진행하고, 세계 각국의 안보 분야 관계자들이 시청할 수 있도록 회의 내용을 온라인으로생중계한다.

현재 국제사회는 코로나19 팬데믹이라는 공동의 위기 속에서 그 어느 때보다도 국가 간 연대와 협력이 중요한 시기를 맞이하고 있다. 이에 「2020 서울안보대화 특별세미나 화상토론회」는 “새로운 안보도전: 연대와 협력을 통한 극복”을 주제로코로나19 시대의 세계질서와 국제협력 방안, 비전통적 안보위협이 국방에 주는 함의를 논의하고자 합니다. 그리고 6.25 70주년을 맞이하여 한반도 평화프로세스의중요성을 재인식하고, 한반도 평화체제를 성공적으로 구축해 나가는 데 있어 도전과 해법에 대해서도 모색할 계획입니다.

새로운 방식의 서울안보대화는 참석자들의안전을 최대한 보장하면서도, 주요한 안보 현안들에 대해 다양한 의견과 대안을 제시하는 유익한 무대가 될 것이라고 기대합니다. 아울러, 동 회의가 세계 각국의안보 분야관계자들이 미래를 준비해 나가는 데 실질적인 도움이 되기를 희망합니다.